본문 바로가기

2019/07

(28)
코셔 Kosher 푸드 인증이란? 최근 미국의 식품 정보를 확인하던 중 특이한 마크를 발견했다. 기본적으로 K 라는 마크였는데 얼핏보면 우리나라 인증마크같은 느낌이었다. 그런데 찾아보니 코셔 푸드 인증이라는 것이었다. 도대체 코셔 푸드가 뭘까? 찾아보니 개념은 쉬운데 의미와 과정은 복잡했다. 코셔 푸드는 유대교의 음식 관습에서 출발한다. 이슬람이 할랄 음식을 인증하는 것과 같은 개념이다. 유대교가 인증하는 방식으로 키우고, 도축한 육류와 율법에 적합하게 조리한 음식에 주어지는 인증을 코셔 Kosher 인증, 코셔 푸드라고 한다. 이스라엘 내에서는 법적으로 이 인증없이 음식을 판매할 수 없다고 알려져 있고, 해외에서 생산되는 음식에도 최근 코셔 인증 마크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미국 식음료 기업의 41%가 인증 획득 코셔라는 의미는 ..
굿 푸드 앤 와인쇼 2019, 시드니 지난 6월 21일부터 23일까지 호주 시드니에서 열렸던 '굿푸드앤와인쇼 (The Sydney Good Food & Wine Show 2019)'. 이번 전시회에서 눈에 띄는 4개의 키워드는 '웰빙, 친환경, 유기농, 아시안푸드'로 요약될 수 있다. 정말 가보고 싶은 전시회 중 하나인데 시드니는 너무 멀다. ㅜ.ㅜ 출장비가 너무 많이 나오니 갈 수는 없는 상황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홈페이지와 식품음료신문 등 미디어를 통해 내용을 살펴본다. 친환경, 프로바이오틱스와 발효식품, 야채를 기본으로 하는 제품들이 많이 선보였다고 한다. 이와 관련해 소비자들도 이런 제품에 큰 관심을 보였고 여전히 유기농이나 웰빙 관련 제품이 인기를 모았다고 한다. 또한 웰빙, 건강과 관련한 아시안 푸드에 대한 관심도 커졌다고 하니 호..
비건 브랜드 프라임 루츠 Prime Roots 베트남의 유명한 세프 Che Le의 딸인 Kim Le가 2017년 버클리 대학의 대체육류연구소(Alternative Meat Lab) 참여하면서 개발한 슈퍼 단백질 (Superprotein)을 기반으로 2020년 세 가지 제품을 프라임 루츠(Prime Roots)라는 브랜드로 선보인다. 프라임 루츠는 기술 인큐베이터인 인디바이오(IndieBio)에서 4백만 달러의 투자를 유치했다. 프라임 루츠는 발표 과학과 '치킨텐더', '베이컨', '랍스터', '튜나 덩어리', '크랩 케이크' 등의 완전 채식에 사용되는 슈퍼 단백질을 기반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곰팡이의 사용에 집중하고 있다. 재미있는 것은 2020년 출시할 제품을 선별하기 위해 고객에게 직접 물어보는 중이다. 프라임 루츠 홈페이지에서 진행 중인 투표에..
슈퍼푸드 귀리의 8가지 혜택 사람 몸에 좋은 식품으로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푸드 중 하나인 귀리(Oat). 한국 사람들에게는 몹시 낯선 식품이다. 고려시대에 처음 들어왔다는 기록은 있지만, 한국인의 주식은 쌀과 보리였기 때문. 세계적으로 쌀과 보리, 밀에 이어 4대 곡물이지만 귀리 수입량이 늘어난 지금도 아직은 낯선 곡물에 속한다. 귀리 재배에는 기온이 가장 중요하다. 한국에서는 가을에 파종해서 겨울을 나고 6월에 수확한다. 비슷한 작물인 보리와 재배 시기도 얼추 비슷하다. 혹한의 겨울을 보내야 하는 귀리이기에 재배도 까다롭다. 지나치게 추워 얼어버리면 그냥 그것으로 농사가 끝나기 때문이다. 지구 온난화 때문에 요즘에는 한반도의 겨울 평균기온이 올라가서 몇 해전부터 귀리 농사를 짓는 농가도 많이 늘었다. 특히 귀리는 면적당 ..
이베리코 베요타 등급 체계 돼지고기 수입원이 다변화되면서 국내에 등장한 스페인산 이베리코 돼지고기. 세계적으로도 진미에 속하는 돼지고기로 스페인 데헤사 지역에서 60일 이상 방목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는 환상의 품질을 자랑하는 돼지고기이다. 그런데 국내에 수입되면서 무분별하게 이베리코 베요타에 대한 등급 체계를 작의적으로 해석해 고객을 현혹하는 경우가 있다. 사실 이베리코 베요타는 가격이 좀 비싸다. 다른 돼지고기 수입육에 비해 가격이 높기 때문에 이베리코 베요타 등급에 대한 인증과 함께 돼지고기의 품질을 증명하는 것이다. 이베리코(Iberico) 등급 체계 그런데 이베리코 베요타(Bellota ; 스페인어로 도토리라는 의미)는 스페인에서 법적으로 등급을 관리한다. 따라서 철저하게 품종에 따라서 그리고 먹이와 키우는 방법에 따라 최..
채식주의와 단계별 정의 채식주의란? 고기라고 불리는 동물성 식품을 제외한 야채, 곡식, 과일 등의 식물성 식품만을 섭취하는 행위를 채식이라고 하며, 이것을 식습관으로 생활의 모든 기준으로 살아가는 것을 채식주의(Vegaterianism)라고 한다. 채식주의는 원래 육류 소비를 기준으로 하던 서구에서 출발했다. 특히 서구에서는 동물보호주의와 생태주의, 반자본주의, 환경보호 등의 차원에서 출발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종교적 관점 혹은 건강 상의 이유 혹은 다이어트 등의 일환으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물론, 채식주의라고해도 한국의 사회생활과 식습관 등으로 볼 때 완벽하게 채식을 실천하기 힘든 것도 사실이다. 대체로 채식을 중심으로 하면서 고기를 먹는 것을 최소화하는 경우처럼 타협하는 경우가 아직은 현실적으로 많다. 최근에는 비..
더 사랑하고, 덜 증오하라 예수님이 오시던 2천년 전. 그 시대 사람들이나 지금 사람들이나 바뀐 것은 쓰고 있는, 살고 있는 물건과 환경만이지 인간이 느끼는 세상만사는 모두 똑 같다고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며칠 전 매건 라피노라는 미국 여자 축구대표팀 주장의 월드컵 우승 기념 퍼레이드 중에 한 연설은 시대를 초월하는 진리를 담고 있다. 예수님의 말씀이 2천년을 넘어 진리처럼 우리에게 다가온 느낌이었다. "더 사랑하고, 덜 증오합시다." 그녀가 평소 급진적이고, 정치적이며, 거침없는 성격으로 성적 평등을 주장한다고 하더라도 그녀의 말은 옳다. 그냥 옳다를 떠나 예수님의 말씀같은 진리와 같다. 사실 저 말씀을 실천하지 못하니 세계는 점점 어려워지는 것이 아닌가 싶다. 우리는 나와 생각이 다르다고, 성적 취향이 다르다고, 나와 살아..
파인 푸드 페스티벌 2019 참관 후기 전시 : 파인 푸드 페스티벌 2019 기간 : 2019년 7월 19일(금) ~ 2019년 7월 21일(일)까지 장소 : AT센터 전시장 (양재동) 2019년 식품산업 7대 트렌드를 표방하며 야심 찬 기획으로 출발한 속칭 영어 약자로 FFF (Fine Food Festival)로 부르기도 합니다. 본 전시회 주체에서 표방한 7대 트렌드는 아주 거창합니다. 1) 가격보다는 취향을 선택하는 소비자 2) 레디밀 시장의 세분화 3) 새로운 간편식, 샐러드 4) 편의점에서 찾는 소확행, 편의점 디저트 5) 즐거움을 먹다, 펀슈머 6) 채식, 지속가능한 가치를 위해 불편을 감내하는 사람들 7) 동물복지가 가져올 새로운 모습 파인 푸드 페스티벌 홈페이지에 있는 7대 트렌드를 그대로 옮겨왔습니다. 막상 저렇게 적고 보니..
미국 식료품 쇼핑 트렌드 10 최근 미국의 소비자 문화·트렌드 조사기업 더하트먼그룹(The Hartman Group)의 조사 자료가 발표되었습니다. 해당 조사는 미국 시애틀에 거주하는 1,786명의 18세 이상 쇼핑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것으로 ‘2019년 US 그로서리 쇼핑객 트렌드 보고서’라는 이름으로 발표되었죠. 몇가지 인사이트가 있어 간단히 정리를 하고 넘어가려고 합니다. 뉴스에서도 많이 다뤘지만 단순히 번역에 그쳐서 여기서는 나름 고민거리를 첨삭하도록 하겠습니다. 1. 혼밥 2. 개인화된 식사 3. 세대별 식품 성분에 대한 관심 차별화 4. 식료품 쇼핑 빈도 5. 평균적으로 이용하는 소매점 숫자 6. 밀키트 구독 경험 7. 식료품 쇼핑에서의 남성 역할 증대 8. 세대별 차별화된 식료품 구입 채널 9. 젊은 세대의 쇼..
꿀을 만드는 과정 꿀은 인류의 역사에서도 아주 오래된 음식이며 재료입니다. 벌이 존재한 것이 인류보다 더 오래되었고, 꿀을 먹기 시작한 기록은 약 8천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지금도 꿀은 인공으로 만들 낼 수 없습니다. 당연히 인공으로 만든 것은 꿀이 아니죠. 벌이 직접 채취하고 그들의 입을 거쳐 다양한 효소와 혼합되면서 분해되어야 진정한 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맛은 우리 음식에서 굉장히 중요한 맛입니다. 그런데 그 단맛을 만들어내는 재료는 엄청나게 많죠. 하지만 단맛은 건강에는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더 건강한 단맛을 찾기 마련이죠. 비교적 다른 단맛에 비해 꿀은 건강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 꿀 공부를 좀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막상 공부를 하려고 보니 자료가 그다지 많지는 않네요..
스시의 경제학 스시는 문화적으로 고급음식이라는 인식이 강하고, 경제적으로 비싼음식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실제로도 비싸죠.) 일본 사람은 원래 고기를 잘 먹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런 식문화에서 간신히 어류를 먹기 시작한 것도 얼마되지 않았는데 어류의 특징이 쉽게 상하는 것이죠. 그래서 일본에서는 우리처럼 회도 활어로 먹지 않고 선어(숙성회)로 주로 먹고 있죠. 이게 아주 오래된 시절에 날이 습하고 따뜻했던 일본적인 지역적 한계를 뛰어넘기 위한 자신들 나름의 방법이었던 것 같습니다. 위에 있는 스시에 대한 경제학적 관점에서의 스시에 대한 정의는 시사하는 바가 있습니다. 일본에서 그들끼리 소박하게 먹던 스시라는 음식이 글로벌화가 되면서 돈과 권력 그리고 사람과 릴레이션을 규정하는 커다른 문화적 코드가 되었다는 것..
죽음이란? 사후생. 즉, 죽음 이후의 삶이라는 의미입니다. 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라는 스위스 취리히 출생입니다.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유대인 수용소에서의 비극적인 삶을 마주한 이후 죽음 이후의 삶에 대한 확신을 가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후 그녀는 정신과 의사가 되어 미국에서 임종을 앞둔 다양한 환자들과 상담을 하기 시작했고 그것을 통해 죽음 이후 다른 삶이 있다는 것에 대해 사람들에게 알리기 시작했습니다. 그 일환의 하나로 나온 것이 바로 이라는 책입니다. 책 소개는 나중에 하기로 하고 여기서는 그녀가 대하는 죽음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았습니다. 임사체험 혹은 근사체험이라고 하는 것을 통해 그녀는 확실히 현재 살고 있는 육체에 큰 의미를 둘 필요가 없다고 말합니다. 특히 고치와 나비의 비유는 정말 확 와 닿는 비유..
온라인 쇼핑 신뢰가 관건 기본적으로 리테일러는 신뢰가 가장 큰 핵심입니다. 소비자와 혹은 거래처와 신뢰가 무너지면 회복도 힘들기 때문에 신뢰를 지키기 위한 내부 지침이 필요하고 모든 전략에 신뢰가 우선해야 합니다. 하지만 너무나 쉽게 신뢰가 무너지는 상황을 접하게 됩니다. 특히 리테일러에게 신뢰는 제품의 품질, 서비스의 품질과 직결됩니다. 식음 리테일러에게 농수축산물을 다루는 리테일러에게 신뢰는 가장 완벽하고 최종적인 마케팅 전략입니다. 그것을 전략이라고 하든 아니면 내부 지침이라고 하든 기업의 양심이 되기에 반드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그런데 자본주의 사회에서 기업을 영위하면서 신뢰는 가장 뒤처지는 지침이 되고 있습니다. 어린 시절 도덕 교과서에나 나오는 이야기로 간주됩니다. 그러니 이익을 앞설 수가 없습니다. 누구나 어떤 기..
온라이프 리테일 시대 정말 역설이 아닌가 싶습니다. 처음 전자상거래라는 것이 인터넷에 진출했을 때만 해도 인터넷 쇼핑이 세상을 다 잡아먹을 것처럼 이야기를 했었죠. 그리고 불과 20년 정도가 흘렀습니다. 그 사이 오프라인도 온라인도 많은 변화가 있었죠. 처음 인터넷 쇼핑의 주인공은 벤처기업이었습니다. 미국은 아마존, 한국은 인터파크와 옥션이 초기 인터넷 쇼핑 업체라고 할 수 있죠. 기존 리테일의 강자들은 당시만해도 전자상거래에 관심이 없었습니다. 그것은 국내 대기업의 DNA와 관련이 있죠. 국내 대기업의 사전에는 모험은 없습니다. 매분기, 매년 실적이 중요할 수밖에 없죠. 그러다 보니 실험적인 사업에는 시큰둥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나마 벤처 붐이 일면서 대기업들이 그런 업체에 조심씩 투자를 하기는 했죠. 그러나 그것도 빛 ..
부자 인생 강인욱 선생의 새책 '강인욱의 고고학 여행'을 다 봤습니다. 몇 번에 걸쳐 좋은 글을 나누기는 했지만, 책 말미에 나오는 이 말씀이 화룡점정처럼 마음에 남았습니다. 내가 참 속물처럼 살아왔구나를 돌아보게 됩니다. 내가 살아 있음을 허락하는 공기도 공짜이고, 아침을 깨우는 상쾌한 아침 햇살도 공짜고, 막걸리를 생각나게 해주는 보슬비도 공짜고, 내 마음에 사랑도 공짜고, 내 눈에 예뻐 보이는 들꽃도 공짜인데.. 그걸 제대로 고마워하거나 누리며 살지 못하는구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늘 부족하다고 생각해 더 가지려 아둥바둥 했던 인생. 강인욱 선생의 말을 되새겨보면 결국 우리가 태어날 때도 벌거숭이고 갈 때도 뭐하나 제대로 가져갈 수 없거늘 참으로 인상 쓰며 사는 것 같은 느낌이 드네요. 좀 내려놓는다는 것. 욕..
집단의 광기 최근 재미있게 읽은 책 . 고고학이 주는 기본적인 신비로움을 발굴 중심으로 재미있게 써내려간 흐름이 참 좋은 책입니다. 추천합니다. 특히 예전에는 잘 몰랐던 강인욱 선생의 글솜씨가 아주 편하고 달변같은 달문이라고 해야할까요? 아주 달달하게 읽힙니다. 자칫 어려우려면 무지 어려운게 고고학인데 정말 머리에 쏙하고 들어올 정도로 잘 썼습니다. 그런 중 최근 일본의 경제 제재와 관련해 열이 받아 있던 중 문득 내용의 한 문단이 머리를 띵하고 치더군요. 어제 올렸던 글에 이어 바로 두 번째이며 바로 이어지는 문장입니다. (책 중 P211) 다른 사람의 행복을 침해하여 이득을 얻으면 그 욕심에 편승한 또 다른 개인이 등장한다. 그 개인들이 모이고 모여 집단이 되고, 한 목소리를 내기 시작할 때 맹목적인 광기가 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