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log

스티브잡스의 프레젠테이션

728x90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직장생활을 한지 벌써 16년이라는 세월이 흘렀다. 대부분을 사업기획/광고/홍보/출판에서 보냈기에 늘 프레젠테이션은 거의 필수였던 것 같다. 하지만 처음에는 참 만만하게 봤던 PT라는 것이 하면 할 수록 참 어렵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초년병 시절에는 책도 참 많이 읽고, 또 문서 만드는 스킬을 익히느라고 분주했던 것 같았는데 그렇게 16년이 흘렀건만 별로 난 난의 프레젠테이션에 쉽게 만족하지 못한다. 늘 하고나면 뭐가 부족하고 아쉽고, 이기던 지던 뭔가 찜찜하다. 솔직히 PT하고 나오면서 속이 시원했던 적은 손꼽을만하다.

지난 크리스마스 짠이의 선물도 고를겸 분당에 새롭게 오픈한 교보문고를 찾았다. 솔직히 교보문고라는게 무색할만큼 작아서 좀 실망스럽긴 했지만 그래도 그 놈의 맴버십 때문에 책은 늘 교보에서 사게 되니.. 어쩔 수가 없다.. ^^ 이 날 내 눈에 들어온 책이 바로 이 책이다. '스티브잡스의 프레젠테이션'.. 물론 잡스는 나의 우상이다. 그의 카리스마가 너무나 부럽고 또 그의 기획력이 너무나 부럽다. 더구나 키노트(Keynote)를 사용하는 그의 프레젠테이션은 한번이라도 본 사람들의 그의 탁월한 흡입력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매료되기 충분하다.

고민을 별로 하지 않았다. 바로 집어들었다. 그런데 왠걸.. 이 책은 두권이 한권이란다.. ^^ 보너스로 프레젠테이션 실무같은 얇은 책을 한권 더 준다. 하여간 난 예전부터 그의 맥월드 엑스포 같은데서 행하던 기조연설에 매료된 적이 있기에 정말 배우고 싶었다. 그리고 이 분야의 전문가인 김경태 원장님의 치밀하고 논리적인 설명은 그 어떤 프레젠테이션 책보다 훨씬 큰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

결국 내가 이 책에서 배울 수 있었던 것은 좋은 프레젠테이션이란 열정을 기반으로 듣는 사람 눈높이에서 가능한 간결하고 쉽게 또한 재미있는 하나의 영화같은 스토리로 다가가야한다는 것. 빌게이츠처럼 다소 딱딱하고 논리적인 단어들의 나열이 아닌 명쾌한 비교와 직관적인 해석을 통해 듣는 사람에게 전달하는 메시지를 정확하게 인지시키는 것이 바로 스티브잡스의 프레젠테이션 기술이라는 것. 써놓고 보면 공허할지 모르지만 이 책을 읽어보면 그게 무언지 좀 더 명확하게 와 닿는게 사실이다.

이 책은 스티븐잡스가 애플에서 쫒겨난 이후 픽사로 성공하고 다시 애플에 복귀해 iMac과 iPod 같은 성공작을 만들어낸 직후 행한 프레젠테이션 한 편을 처음부터 끝까지 섹션별로 나누어 찬찬히 설명해준다. 그때마다 잡스의 표현전략이나 팁이 잘 설명되어 있고 또한 애플 사이트에는 이미 이 유명한 프레젠테이션이 동영상으로 언제든지 볼 수 있기에 학습(?)효과는 배가 된다.

잡스는 슬라이드를 리드한다... 난 늘 슬라이드를 따라가기 급급하다. 이 하나의 차이가 사실 모든 차이의 출발점이며 전부라고 할 수 있는 것 같다. 2007년은 무척 바쁠 것 같다. 정말 프레젠테이션도 많이 해야할 것 같은데 이 책은 많은 도움이 될 듯하다. 지금까지 나의 프레젠테이션 스타일을 완전히 새롭게 바꿔줄만한 계기가 되었기 때문이다.

PS.
결국 이 책 두권을 끝으로 올 한해 30권을 마크했습니다.
아무리 인터넷 시대라고 하지만 모두들 책을 좀 더 많이 읽었으면 합니다..^^
출판은 모든 문화의 가장 기본이 되는 영역입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늘 주변 문화 혹은 보조 매체라는 인식이 강합니다... 자.. 2007년에는 1월부터 12월까지 1주일 1권이니 총 52권이 되어야 되겠군요.. 하지만 약간의 버퍼를 두어서 일단 목표 45권 잡습니다.. ^^ 2007년에도 짠이아빠의 북로그는 계속됩니다.. ^^

[스티븐잡스의 프레젠테이션 동영상]
http://www.apple.com/quicktime/qtv/specialeventoct05/index.html
(본 동영상을 보시려면 퀵타임 7.0 이상이 있으셔야 하고요.. 시간은 약 1시간 정도 됩니다. 비교적 영어를 간결하게 구사하므로 어렵지 않습니다.. ^^)

728x90

'Booklog'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플루토 그리고 테즈카 오사무의 부활  (4) 2007.01.07
미루기병 고치기 _ 그리고책(2007년 - 1권)  (2) 2007.01.04
Blog Marketing  (6) 2006.12.28
90%가 하류로 전락한다  (2) 2006.12.13
논픽션 붓다  (7) 2006.1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