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자연식물식이란 무엇인가?

음식인문학

by 음식문화연구가 푸드라이터 2020. 12. 12. 11:48

본문

맥두걸 박사의 자연식물식이란 무엇인가?

맥두걸 박사는 자연식물식은 내가 선택한 마지막 다이어트 방법이다. 그동안 약도 먹어 단기간에 10킬로그램 정도 체중을 빼보기도 하고, 먹는 것을 극도로 참다가 폭식을 하기도 해봤다. 물론 내가 체중이 엄청 과체중은 아니다. 그러나 사람마다 체중을 빼거나 유지해야하는 이유는 많다. 특히 중년 이후의 삶은 어쩌면 성인병과의 싸움이 아닌가 싶다. 

그래서 선택한 것은 치유식이다. 이유식 아니고.. 치유식. 그 중 하나가 자연식물식이다. 물론 이것만은 신봉하는 것은 아니다. 나는 나름 고기도 먹는다. 물론 최소화 하기 때문에 예전만큼 자주 먹지는 않고, 주로 골라서 먹기도 한다. 여러 자연식과 치유식에 대한 개념을 잡아가는 중이다. 그런 뜻에서 자연식물식에 대한 내용 중 몇 가지를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다. 


자연식물식 Whole Food Plant-based Diet은 동물성 식품을 먹지 않는 채식이라는 개념과 조금 다르다. 이것은 고기, 계란, 생선, 우유, 각종 기름을 먹지 않고 자연그대로의 식물만 먹는 채식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우리는 왜 살이 찌고 몸이 아픈가? 나는 그 이유를 두 가지로 정리한다.  
1) 지방이 많은 음식섭취 
2) 움직이지 않는 생활 


성인의 경우 성장에 필요한 단백질보다 에너지에 필요한 탄수화물이 35배가량 더 필요하고, 지방보다는 수백 배의 탄수화물이 더 필요하다. 예를 들어 성인 남성의 경우 하루 동안 세포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20g의 단백질이 필요한 반면에, 에너지에 필요한 탄수화물은 700g이고, 지방은 3g이면 충분하다. 탄수화물은 가장 효율적인 형태의 에너지원이다. 탄수화물이 풍부한 음식은 단연코 과일과 채소와 통곡물이다.  

맥두걸 박사의 자연식물식은 제한식이라고 봐야한다. 즉, 신선한 채소를 자연그대로 먹는 것이다. 국내에서는 황성수 박사의 힐링스쿨도 맥두걸 박사의 자연식물식과 비슷한 솔루션이라고 봐야한다. 유튜브에 있는 황성수 힐링스쿨은 실버버튼을 받을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그러나 어떤 프로그램이 되었든지간에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이 살이 찌는 기본적인 매카니즘을 이해해야 한다. 

맥두걸 박사가 살이 찌는 이유를 명확하게 진단했다. 누구나 알만한 그런 내용이다. 저걸 몰라서 살이 찌는 건 아닌데 말이다. 그런데 더 재미있는 것은 아무리 많이 움직여서 지방이 많은 음식을 먹으면 말짱꽝!이라는 것이다. 어찌보면 지방은 우리에게 독이나 마찬가지인지도 모르겠다. 

맥박사님에 의하면 운동을 하지 않으면 몸 속 지방을 내보낼 수 있는 방법이 거의 없다. 뭐 이것도 당연한 이야기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정말 운동을 많이 하는 사람들조차도 지방을 과도하게 먹으면 결코 체중을 조절하기 쉽지 않다는 것이다. 지방이 있는 음식을 먹는 한 그리고 그것이 몸 속에 머무는한 과체중에 계속해서 시달릴 수 밖에 없다.

많은 사람들이 저탄고지를 유행처럼 따르면서 밥은 안 먹고, 고기만을 먹는 분들도 있다. 그런 분들은 위 내용을 살펴봐야한다. 사람의 몸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에너지는 단백질보다 탄수화물이 더 필요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탄수화물은 하루 700g을 섭취해도 상관이 없지만 지방은 3g 이상을 먹으면 열량 소모가 많은 운동을 하지 않는한 지방은 축적되고 살은 절대로 빠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일단 오늘은 맥구걸 박사의 자연치유식 기본 개념을 아주 살짝 정리해봤다. 앞으로 좀 더 정리를 해보면 많은 분들에게 인사이트 있는 내용이 되지 않을까 싶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