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인문학

배부른 다이어트, 지방을 피하라!

728x90

맥두걸 박사의 자연식물식이라는 책은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라면 아니 현대인이라면 반드시 한번쯤 봐야할 필요가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유는 간단하다. 운동, 식이요법 기타 등등 수많은 다이어트법이 판을 치는 요즘에 자연식을 통해 마음껏 먹으면서 다이어트를 한다는 것은 가장 이상적인 다이어트가 아닌가 싶다. 

사실은 맥두걸 박사의 자연식물식은 다이어트 비법이 아니다. 몸이라는 덩어리가 돌아가는 이치 그리고 우리가 먹는 이유와 습관 등에 대해 설득력 있는 분석을 알고나면 몸은 자연스럽게 더욱 건강해지고 그 건강함이 곧 다이어트와 연결되는 것이다. 뚱뚱하며 건강한 사람은 없기 때문이다. 

맥두걸 박사의 다이어트에 대한 명확한 개념은 바로 아래와 같다.

당신은 배고픈 상태로는 절대 다이어트를 지속할 수 없다. 한두 달은 어찌어찌 견딜 수 있겠지만, 결국 그것이 폭식을 불러 몸무게는 더 늘어나고 몸은 축나기 일쑤다. 당신도 경험해보지 않았는가?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본능은 굶주림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따라서 평생 지속가능한 방법은 배부르게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 다이어트일 것이다. 

여기서 재미있는 비교 하나가 더 나온다.

올리브 오일과 설탕과의 비교이다. 올리브 오일은 1g당 9칼로리이고 설탕은 1g당 4칼로리라고 한다. 헐..이다. 난 완전히 반대로 알고 있었다. 더구나 올리브 오일은 100% 지방 성분이라는 것. 그것을 이해하고 다음 구절을 읽어보자. 우리는 흔히 설탕이 몸에 무척 나쁘다고 믿고 있고, 올리브 오일은 몸에 좋은 것으로 알고 있다. 자.. 다음을 차분히 읽어보고 앞으로 무엇을 어떻게 먹을지 좀 더 고민해보시길 바란다.

우리 몸은 지방을 '저장연료'로 인식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따라서 먹을 음식이 부족할 때를 대비해서 몸속에 저장하게 된다. 섭취한 지방은 우리의 피부 밑이나 장기 주위에 '지방조직'의 형태로 쌓이게 된다. 간단히 말해서 지방을 먹으면 금방 살이 찐다는 말이다. 이 말을 꼭 기억하기 바란다. 지방을 먹으면 몸속에 지방으로 쌓인다. (The fat you eat is the fat you wear.)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