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Zoominsky

연령별로 챙겨먹는 면역력 강화 음식들 본문

음식인문학

연령별로 챙겨먹는 면역력 강화 음식들

음식문화연구가 푸드라이터 2020. 4. 13. 12:59

이제 건강은 사회적으로 초미의 관심사가 되었습니다. 코비드로 인한 전세계적인 팬데믹이 가져온 이 초유의 상황. 인류 전체 역사 중 이런 상황이 있었을까 싶을 정도로 어려움의 파도를 넘고 있습니다. 많은 학자들이 코비드 이후의 세계를 예측하고 있는 상황에서 분명 이제는 비대면과 건강, 공공의 책임 등 다양한 이슈가 우리 사회를 바꿔가게 될 것 같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앞으로 식품과 식재료 분야도 ‘건강'이라는 테마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게 될 것이라고 보입니다. 오늘은 연령별로 좋은 음식을 알아볼까 합니다. 무슨 음식이든 먹어야할 때가 있습니다. 성장기, 한참 일하는 니이 그리고 중년으로 나이가 들어갈 때. 과연 우리는 어떤 음식을 먹어야 좋을까? 정말 많은 정보가 인터넷에 범람하고 있는데 여러가지 아이디어를 취합해 정리를 해봤습니다. 

성장기 청소년을 위한 면역 강화 음식
두부와 요거트 

성장기에는 다양한 영양소 중에서 원활한 세포 형성을 위해 양질의 단백질이 중요합니다. 이런 단백질은 성장을 위해서는 필수요소이며 더 나아가 면역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백혈구와 항체 등을 만들어 더 건강한 몸을 만들고 잔병도 물리치도록 만드는 것이죠. 그런데 아이들은 두부가 물컹 거려서 잘 먹으려 하지 않죠. 그래서 두부를 아이들이 먹기 좋게 다양하게 요리하는 방법을 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거트도 소화기관에 좋은 작용을 합니다. 요거트 속에 있는 유산균이 장내에 좋은 균들이 활동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두루두루 몸에 좋은 작용을 하게 되는거죠. 하지만 요거트도 플레인같이 당분이 없는 순수한 것은 아이들이 또 잘 안 먹습니다. 역시 이것도 좋은 요거트로 변신하는 다양한 레시피를 가족을 위해 개발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런데 한편 이런 생각을 해봤습니다. 맛있는 두부 요거트를 만들거나 아니면 유산균이 살아 있는 두부를 만들면 어떨까? 물론 유산균이 살아 있는 두부는 생으로 먹어야겠지만 하여간 재미있는 제품이 나올 수 있을지 않을까도 싶습니다. 


청년기를 위한 면역 강화 음식
등푸른생선 고등어와 각종 곡물들 

청년기인 2030에는 활동량도 많고 스트레스도 많기에 먹는 것을 더 조심해야 합니다. 자칫 신체 밸런스가 무너질 수도 있기 때문이죠. 그럼 과연 이렇게 활동량이 많은 세대를 위해서는 어떤 음식이 좋을까? 바로 등푸른생선 고등어와 각종 곡물들입니다. 

먼저 고등어는 저렴하면서도 주변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생선이죠. 서민적인 생선으로 먹기도 편합니다. 고등어에 포함된 오메가3 지방산은 불포화 지방산으로 몸에 아주 좋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몸 안에 생기는 각종 염증을 억제하고 백혈구의 활동을 강화시킵니다. 

다음으로는 곡물인데요. 각종 곡물 중에서도 슈퍼푸드인 귀리와 우리 곡물 중에서는 보리입니다. 이 두가지 곡물은 주기적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예전에는 귀리가 한국에서는 재배가 안되었지만 요즘에는 국내에서도 귀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보리는 두말하면 잔소리죠. 귀리는 세계가 인정한 슈퍼푸드입니다. 보리도 사실 귀리와 비슷한데 베타클루칸이라는 성분이 보리와 귀리에는 들어 있습니다. 이것이 면역력과 노화방지 등에 좋다고 합니다. 


장년층을 위한 면역 강화 음식 
시금치와 마늘

이제 노화가 시작되는 50대 이후에는 다양한 방법으로 건강을 지켜야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더더욱 먹는 것을 중요하게 신경 써야 합니다. 그런데 의외로 음식은 간단하죠. 시금치와 마늘. 둘 모두 우리 식탁에서는 아주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음식입니다. 

시금치에는 비타민A 함량이 매우 높고 비타민C와 칼슘, 철분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주 오래된 어린 시절 요즘 아이들은 모르는 뽀빠이라는 만화에서 뽀빠이가 힘을 써야할 때 시금치를 한 캔 먹는 장면이 매번 나왔죠. 그만큼 시금치는 무척 중요한 음식입니다. 요즘도 사시사철 언제든 시금치를 먹을 수 있고 국으로 먹어도 나물로 무쳐 먹어도 맛있죠. 

마늘은 우리 민족에게는 아주 특별한 음식입니다. 사람이 되기 위해 생마늘을 먹었다는 전설. 그런데 정말 마늘에는 면역 강화 성분인 알라신이 들어 있어 사람 몸에 정말 좋죠. 드라큘라도 힘들어하는 음식인데 한국사람들에게는 김치를 통해 상시로 먹고 있지만 더더 신경 써서 먹으면 좋을 듯합니다. 

연령에 따라 꼭 챙겨 먹어야하는 음식들 잘 드시고 건강 챙기시기 바랍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