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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만사

어거스트 러쉬(August Rush) _ 음악적 감동, 살짝 아쉬운 엔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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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에 제 취향의 영화가 하나 걸렸더군요. 바로 가족과 음악이 결합된 영화였습니다. 제목은 '어거스트 러쉬(August Rush)'. 제목의 영어가 도대체 뭔 소리인지? 영 가슴에 와 닿지는 않았지만 영화를 보다보면 이해가 되니 그나마 다행이었습니다.

아빠와의 운명적인 만남 그리고 연주, 둘은 서로를 모르고 다시 헤어진다


[시놉시스]

영화의 전체 스토리는 첼리스트인 '라일라 노바첵(케리 러셀)'과 밴드의 싱어이자 기타리스트인 '루이스 코넬리(조나단 리스 마이어스)'의 꿈같은 하룻밤에서 출발합니다. 이들은 운명처럼 만나 하룻밤을 보내지만 결국 운명적으로 헤어지게 되고, 임신한 라일라가 사고를 당하고 아버지는 결국 그 틈을 타 라일라의 미래에 방해가 된다는 이유로 자신의 손자를 버리고 맙니다.

라일라는 아이가 죽은 줄 알고 절망하고 그 때부터는 연주를 하지 않게 됩니다. 또한 루이스도 밴드에서 뛰쳐나와 음악과 손을 끊고 살게 되죠. 그렇게 태어난 아이. 자신의 부모가 누구인지조차 모르는 그 아이가 바로 '어거스트 러쉬(프레디 하이모어)'입니다. 세상의 모든 소리가 음악으로 들리는 천재음악가인 '어거스트 러쉬'는 음악을 통해 엄마와 아빠를 찾아야 한다는 신념에 사로잡히게 되고 결국 그 천재성은 기타의 연주에서 피아노 그리고 작곡으로 이어지며 줄리어드까지 진출하게 됩니다.

 

아버지가 죽기 전 아이가 살아 있다는 말을 전하고 라일라는 그 때부터 미친 듯이 아이를 찾아다닙니다. 또한 비슷한 시기에 루이스도 라일라의 사랑을 잊지 못하고 찾아야 한다는 결심을 하고 그녀를 찾아 나섭니다. 그리고 운명처럼 그들은 모두 뉴욕으로 모이게 되죠. 그리고 운명처럼 그들은 스쳐지나갑니다. 줄리어드에서 12살 소년이 작곡한 랩소디를 센트럴파크에서 연주하게 되고 운명처럼 라일라와 루이스는 그 무대로 끌려오게 되죠. 결국 무대에서 음악을 통해 그들은 얼굴을 마주하게 됩니다.

하룻밤 꿈 같은 만남으로도 기적은 시작되더군요


[좋았던 점]

음악이 참 좋았습니다. 제가 영화를 보면서 음악에서 감탄했던 영화가 'Once Upon on a time in America' 그리고 '미션', '샤인',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등등입니다. 뭐 찾아보면 더 있겠지만 일단 영화의 음악이 좋으면 마치 읽기 편한 책처럼 영화적인 흐름이 무난하죠.

이 영화의 경우 음악적 조화가 마음에 들었습니다. 기타라는 참 통속적인 현악기와 첼로라는 참 중후한 현악기가 오묘한 음악적 조화를 이룹니다. 그 때부터 참 좋았습니다. 라일라의 첼로 연주와 루이스의 멋진 음악이 마치 궁합 맞는 사람들처럼 영화적인 메타포를 숨겨가며 크로스오버 하는 부분은 영화에 몰입시키기에 충분했습니다.

 

압권은 고아원에서 탈출해 뉴욕에 도착한 12살 주인공의 기적 같은 기타와의 첫 만남. 기타 연주를 전통적인 스타일이 아닌 두드리며 소리를 내는 타악 스타일로 연주하는데 참 인상적이었습니다. 보통 전자기타에서 손가락을 튕기거나 음을 손가락으로 세게 눌러 소리를 내는 기법이 있는데 이걸 그대로 통기타에도 적용을 해서 아름다운 리듬을 선사해 참 인상적이었습니다. 정말 '어거스트 러쉬' 같은 음악적 당당함이라는 표현이 어울리더군요. 물론 마지막 센트럴파크에서의 랩소디 연주도 좋았지만, 그 직전 그 아이를 줄리어드에 데려가게 만드는 파이프 오르간 연주 순간에는 저도 모르게 눈물이 흐르더군요. 아이가 자신의 음악이 울려 퍼져 분명 부모들이 듣고 찾아올 것이라는 신념을 위해 연주하는 느낌이 제 가슴을 울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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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었던 점]

이야기 구성이 처음에는 괜찮았는데 마지막으로 갈수록 무언가 부족한 느낌이 강했습니다. 결국 결론에 가서는 그만 힘이 쪽 빠져서 충분한 감동과 눈물을 쏙 뺄 수 있던 기회를 그냥 공중에 날려 보낸 것 같아 많이 아쉬웠습니다.

좀 유치할지도 모르지만 그래도 마지막을 조금만 더 진행시켰더라면 더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아니면 엔딩 컷에서라도 그들의 미래를 짐작할 수 있는 이미지라도 나왔더라면 더 좋지 않았을까. ㅜ.ㅜ 끝이 많이 아쉬웠습니다. 역시 영화는 음악만으로도 연기자의 능력만으로도 부족한 것인가 봅니다. 역시 영화는 감독의 역량이 제일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꼈습니다.

참, 부랑아들의 보스로 등장하는 로빈 윌리엄스의 감초 연기는 참 좋았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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