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고마시고

[송파맛집] 의정부 정통부대찌개

728x90
찌개... 참 뭐라고 해야할까? 좀 없어보인다고 해야할까? 하지만 사람들의 입맛을 돋우는 우리네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없어서 못먹는 찌개... 김치로도 하고 된장으로도 하고 더 나아가 섞어서도 만들어먹는 찌개음식. 요리도 간편하게 그저 각종 재료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서 집어놓고 보글보글 끓이기만 하면 되는 그 찌개... ^^ 그 중에서도 오늘은 부대찌개를 소개할까 한다.

사실 민족의 애환이 담긴 부대찌개... 625당시 먹을 것이 귀하던 그때 미군부대 주변에서 나온 괜찮은 음식 찌꺼기를 모아 우리식으로 끓여서 먹던 것이 유래가 되었다고 하는 그 부대찌개. 요즘은 물론 정상적인 재료들로 탈바꿈을 했지만 어찌보면 참 슬픈 음식일 수도 있다. 하지만 결국 우리는 그 부대찌개를 한차원 업그레이드하는데 성공... ^^ 지금은 만인이 즐기는 음식이 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반 부대찌개 집과 유사한 메뉴들

송파 주변에도 맛집은 많지만 오늘 소개할 의정부 정통부대찌개 집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퀄리티가 뛰어났다. 부대찌개가 다 거기서 거기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미군부대 지역별로 약간씩 차별화된 맛을 보여준다. 송탄의 경우 약간 느끼한 맛이 강하고 의정부는 담백한 맛이 강한게 특징. 일단 이 집은 육수를 황태와 다시마로 만들기에 어설픈 사골보다 훨씬 담백하고 맛이 있다.

보통 소세지와 햄은 다들 비슷한 것을 사용하니 크게 차이 나지 않지만 결국 부대찌개의 전체적인 맛을 좌우하는 것은 아마도 이 육수가 아닌가 싶다. 육수가 시원하면 전체적으로 부대찌개가 깊고 맑은 맛을 보이고 육수가 걸쭉하면 약간 느끼하지만 얼큰한 맛이 강한 느낌이 있다. 하여간 이집은 비교적 깔끔한 맛이다... ^^


다른 반찬들은 별볼 일이 없으나.. 일단 찌개의 맛은 아주 높다고 봐도 좋을 듯 하다. 밥도 바로 바로 해서 주기에 맛이 있었다... 일단 이번에는 찌개만 먹어봤지만 다음에는 다른 것도 벤치마킹해봐야겠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반찬은 비교적 평범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물이 일단 맑은 것이 담백한 느낌

사용자 삽입 이미지

희안하게 걸쭉하면서도 담백한 맛을 자랑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역시 그래도 찌개는 찌개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역시 밥은 흑미밥이 최고..^^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록 작지만 맛은 큰 집

[음식점 정보]
상호 : 의정부 정통부대찌개
위치 : 서울 송파구 삼전동 132-12
전화 : 02-416-6950
메뉴 : 부대찌개 및 소세지 구이
특징 : 아주 담백한 맛이 좋습니다..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