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oominsky 2016

오늘 뉴스에 뜬 <레드와인 한 잔 칼로리 = 케익 한 조각>이라는 기사를 보니 그동안 알고 있던 상식으로 약간의 의문이 들었습니다. 이전까지 보통은 알코올 도수와 열량은 정비례한다고 알고 있었습니다. 사케류라는 책에 나온 술 종류별 일반적인 열량은 아래와 같습니다.

100cc 기준 술 종류별 열량
* 맥주 : 30 ~ 35kcal
* 와인 : 76 ~ 83kcal
* 사케 : 100 ~ 110kcal
* 소주 : 140kcal
* 위스키 : 210 ~ 250kcal
(출처 : 사케류 p21)


제가 생각할 때 이 정보가 꽤 타당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즉, 맥주가 배부르다고 하고 맥주 먹으면 살찐다고도 하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 보니 역시 독한 술이 더 열량이 많다는 것이었죠. 그런데 앞에서 이야기한 기사에는 영국 보건당국 연구팀의 조사 결과라고 하면서 작은 잔(도대체 기준이 몇 cc 인지도 불명확하더군요.) 레드와인이 120cal라고 하고 맥주 한 잔(몇 cc 인지 도무지 감을 잡을 수 없음)이 170cal라고 전하고 있더군요.

그래서 기자 분이 쓰신 듯한데, 읽고 나니 좀 짜증이 나더군요. 물론 마지막에 술을 과도하게 마시면 건강을 해친다는 코멘트에서는 웃음이 절로 나올 정도였습니다. 잠시만 검색을 해봐도 좀 더 정확하게 기사를 쓸 수 있을 텐데.. 다이어트 한참 진행 중인 저에게는 무척 예민한 문제이기에 좀 파고들었더니.. 금방 이런저런 허술함이 보이네요. 좀 안타깝습니다. 글 쓰는 사람들은 정말 공부를 많이 해야 한다는 것에 공감하는 순간이었습니다.


신고
  • BlogIcon bookworm 2009.04.17 23:09 신고

    적어주신 칼로리가 맞다면 아마도 500 cc 한 잔 정도 될 듯 합니다. 식당에서 주는 밥 한 공기가 300 kcal 이니까 맥주 1000cc 마셔봐야 겨우 밥 2공기 정도군요.

    술이 문제 되는 건 술 그 자체 보다는 안주의 칼로리일듯 합니다. 맥주 같은 건 특히 기름진 튀김류나 소시지, 튀김통닭, 피자 같은 것을 안주로 많이 먹으니까요.

    1. BlogIcon 짠이아빠 2009.04.18 10:24 신고

      ^^ 그 기사에는 kcal가 아닌 cal라고 나오더군요.. ^^
      요즘 워낙 모든 술에 안주가 참 걸하지 않나 싶습니다. 어쩔 수 없이 술 먹을 때는 가급적 안주를 피해야겠죠.. 그리고 맥주 안주는 가만 생각해보면.. 그걸 먹기 위해 맥주가 곁들여지는 것 같습니다. 흔히 맥주가 먼저 결정되기 보다는 안주가 결정되고 그걸 위해 맥주를 먹는다고 하는게 더 맞을 것도 같네요.. ^^

    2. BlogIcon 정현아범 2009.04.18 10:52 신고

      cal로만 나온다면..
      맨날 양껏 먹으며 살 수 있을 텐데요..ㅎㅎ
      안주 뒤에 맥주란 말씀에 한껏 공감합니다요..ㅋㅋ

  • BlogIcon 미도리 2009.04.18 17:06 신고

    담주 목요일 시간되시면 와인한잔 하러 가시죠 ㅋ

    1. BlogIcon 짠이아빠 2009.04.20 10:06 신고

      네.. 몇시쯤 가시죠?.. 저도 갑니다.. ^^

  • BlogIcon 여우위에 2009.04.20 10:58 신고

    어라~와인 잔 속에 낯익은 얼굴이...
    아주 친한 선배(가수 임지훈)가 홍대에서 와인바 하는데...가고 싶군~~

    1. BlogIcon 짠이아빠 2009.04.20 11:11 신고

      대학 때.. 임지훈 씨 노래 똑 같이 불렀었는데.. ㅋㅋ 대학 때.. 지금 말고.. ㅋㅋ

      "차가운 너이 이별의 말에.. 마치 얼어붙은 사람처럼.. ".. 와.. 아직도 기억이 나는군.. ㅋㅋ

    2. BlogIcon 조선얼짱 2009.04.21 15:12 신고

      마치 날카로운 비수처어럼~ 캬 .. 추억의 노랫말과
      리듬이 떠오르는군요^^
      임지훈씨 멋졌는데 .. 소달구지 덜컹 대던길~ 부르던 임성훈씨와는 다른 분위기 .. ㅡㅡ;

    3. BlogIcon 짠이아빠 2009.04.22 11:17 신고

      역시 우리는 같은 세대군요.. ㅋㅋ

  • BlogIcon 편집장 2009.04.21 12:00 신고

    깜딱이야!
    요즘 포스트에 미브 식구들이 배경(?)으로 등장하는 군요. ㅎㅎ

    1. BlogIcon 짠이아빠 2009.04.22 11:17 신고

      ^^

댓글 로드 중…

트랙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URL을 배껴둬서 트랙백을 보낼 수 있습니다